피부 노화로 인해 처진 얼굴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안면거상술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안면거상술은 피부 속 스마스층을 직접적으로 당겨주기 때문에 확실한 리프팅 효과를 느낄 수 있지만 흉터와 긴 회복기간에 대한 부담이 크다.
더 큰 문제는 안면거상술을 했어도 효과를 느끼지 못한 경우다. 대체 왜 이런 현상이 생겨나는 걸까? 그 이유는 처짐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피부는 노화로 인해 탄력섬유가 감소해 처지기도 하지만 얼굴에 쌓인 지방의 무게로 인해 처지기도 한다. 즉 2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엔비유성형외과 권병소 대표원장은 "안면거상을 이용해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처짐의 원인이 되는 무거운 지방을 제거하지 않은 채 피부만을 당겨주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짐의 원인인 지방을 제거해 줌과 동시에 피부 속까지 당겨 수축해 주는 것이 리프팅의 핵심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을 제거하고 피부를 리프팅 시켜주기 위해 고안된 샤넬리프팅은 1차적으로 지방흡입을 통해 무거운 지방을 제거해주고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의 진피층을 자극시켜 피부 자체를 수축시켜 준다. 이어 최소절개를 통해 피부과 근육을 함께 당겨준 후 남는 피부를 제거해 주는 방법으로 처짐의 원인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그 효과가 오래 유지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머리카락 속 관자 부위나, 귀 뒤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스마스층까지 당겨줄 수 있으며 불필요한 피부와 근육을 묶어서 고정하기 때문에 신경손상의 염려가 적고, 흉터가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다만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진행되어야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개인의 처짐 정도나 피부두께 등에 따라 수술계획이 달라져야 하므로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